본문 바로가기
떠나요 둘이서~/충청남도

갑사 - 사계절 모든 순간이 아름다운 사찰

by 대추토마토 2021. 8. 14.
반응형

꽃과 나무가 아름다운 사찰

매년 5월 황매화 축제가 열리는 아름다운 갑사

 

마곡사의 말사로 계룡갑사로 불리는 아름다운 절로 신라 화엄십찰 중 하나입니다.

 

∴ 화엄십찰 : 부석사, 해인사, 보광사, 옥천사, 범어사, 화엄사, 갑사, 보원사, 미리사, 청담사

 

사찰 입구부터 갑사의 대표 황매화 축제를 알려주는데요

 

 

황매화는 말 그대로 노랑 매화인데 5월에 피는 꽃인데 제가 방문한 8월에는

 

겹황매화(죽단화)가 아직 조금 남아있어서 축제 때는 얼마나 이쁠지 기대되었어요

 

한 송이만 펴도 이렇게 예쁜데 산 전체가 노랗게 물들면 얼마나 이쁠까요?

 

사찰을 오르면서 둘러보니 벚꽃나무와 느티나무, 참나무, 단풍나무가 잔뜩 있었어요

 

봄에는 벚꽃이 멋들어지게 피고 가을에는 울긋불긋 산이 물들어서 이쁠 것 같아요

 

괜히 봄은 마곡사 가을은 갑사라는 말이 나온 게 아니구나 싶었어요

 

 

마곡사 - 우리나라 유네스코 지정 세계문화재 7개 사찰 중 하나

봄은 마곡사 가을은 갑사 마곡사는 유네스코가 지정한 세계 문화유산입니다 우리나라에는 유네스코 지정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된 사찰이 7개가 있는데요 마곡사는 그중 한 곳입니다. 마곡사,

jujubetomato.tistory.com

 마곡사 설명은 위의 글을 참고해주세요

 

갑사는 계룡산에 있는 갑사로 계룡갑사로 불리는데요

 

저 파란 현판은 고종 때 쓰인 현판이라네요

 

커다란 목련나무가 있었는데요 하얗게 핀 연꽃이 사찰에 핀 모습을 생각하니 또 가슴이 뛰었어요

 

사찰에는 배롱나무가 정말 많은데요

 

악귀를 쫓아내는 특별한 의미가 있다고 해요

 

계백장군의 묘 근처에는 배롱나무가 많이 있는데요

 

그래서인지 특히 충청도에는 배롱나무가 더 많았던 것 같아요

 

갑사는 마곡사의 말사로 마곡사보다는 규모가 조금 작았어요

 

그래서인지 더 고즈넉한 게 운치 있었습니다

 

하지만 신기했던 게 보통 대웅전 앞에는 석탑이 있는데 갑사에서는 보이지 않더라고요

 

 

 

갑사에는 또 특이한 점이 있는데 

 

그것은 바로 '공우탑'이라는 석탑인데요

 

소의 공덕을 기리는 석탑이라고 하네요 

 

이것도 사찰을 내려오고 나서 알게 된 사실이라서 미처 사진을 찍지 못했어요

 

아는 만큼 보인다고.. 신기한 광경을 하나 놓쳐버렸어요

 

비가 온 지 얼마 안지나서인지

 

사찰 담벼락 밑에는 상사화가 한 송이씩 피어있었는데

 

돌담 벼락과 사찰이 주는 분위기와 너무 잘 어울렸어요

 

상사화는 꽃이 서로를 바라보고 자라지 않는다고 해서 상사화라고 하네요

 

꽃의 외형은 너무 아름답지만 이름은 너무 슬픈 꽃이에요

저는 개인적으로 마곡사보다 갑사가 더 아름다운 절이라는 생각이 들었는데요

 

그 이유 중 하나가 꽃이었어요

 

사진은 없지만 수국, 목련, 베롱, 백일홍, 상사화, 황매화, 국화..

 

셀 수 없이 많은 꽃과 나무 그리고 계곡이 있어서 더 자연 친화적인 사찰이었기 때문입니다

 

한적한 공간에서 산책을 즐기고 싶은 분들은 공주 갑사를 방문하셔서 

 

스트레스를 훌훌 털어버리길 추천드립니다.

반응형

댓글